2022년 8월 1주차
뉴스레터 발행
2022년 8월 1주차에는 총 5개의 글이 뉴스레터에 업로드 되었습니다.
아래의 글을 클릭하시면 각각의 글을 열어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한 주도 수고하셨습니다~^^
▶ 뉴스레터 2022년 8월 1주차 01번 글
몬돌이의 일기
오늘은 그동안의 파열의 공식 수업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 5부를 가졌다.
수술? 비수술?
어깨 회전근개 파열 시 수술을 할 것인가?
비수술적 치료를 할 것인가?
수술은 의외로 간단하다는 것이다.
어깨 회전근개 파열된 부위를 당겨서 어깨 뼈에 고정시켜 놓고 뿌리내리기까지 6주만 기다리면 된다.
하지만 수술은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봉합한 어깨 회전근개가 어깨 뼈에 뿌리내리는 6주 간 어깨를 움직이지 않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필수적으로 석회가 어깨 회전근개 근섬유에 알알이 심어지게 된다.
이 <작은 석회 알갱이>를 제거해야 100% 완쾌가 된다는 것이다.
어깨는 우리 몸에서 매우 특별한 부분이라는 것이다.
어깨는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 뉴스레터 2022년 8월 1주차 04번 글
몬돌이의 일기
어제는 <내인성 파열>의 의미와 <파열의 공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내인성 파열>에 대해서 계속 배운다.
내인성 파열 = <활성 산소> = 파열의 공식
<파열의 공식>으로 인한 <내인성 파열>에 대한 대처 방안은 다음과 같다고 말씀하셨다.
▶ 화학적 활성 산소에 의한 파괴에 대한 대처 : 내인성 파열은 활성 산소가 발생하는 즉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다.
활성 산소는 코로나 바이러스처럼 잠복기도 거치지 않고 발생 즉시 어깨 회전근개를 파괴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운동 후 파스나 아이싱 등 <사후적으로> 활성 산소를 제거하거나 염증을 억제하려고 할 때는 이미 어깨 회전근개는 많이 다친 상태인 것이다.
운동 중에 어깨 근육 속에 음이온을 투입해서 활성 산소를 제거할 필요성이 이 때문에 제기된다고 말씀하셨다.
<몬스터기어의 음이온패드>는 운동 중에 어깨 회전근개 속에 음이온을 투입시키도록 설계되었으므로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어깨 회전근개를 보호하기 때문에 더 긴 이닝을 던질 수 있고, 야구한 다음 날 어깨의 피로 회복이 금방 될 수 있다는 것이다.
▶ 뉴스레터 2022년 8월 1주차 02번 글
몬돌이의 일기
오늘은 어깨 회전근개의 파열 원인들을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선생님은 어깨 회전근개가 파열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고 말씀하셨다.
그렇지만 크게 나눈다면 어깨 회전근개가 파열되는 원인은 외인성과 내인성으로 나눌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그 중 외인성 파열은 다음과 같은 외부 원인에 의한 파열을 말한다는 것이다.
① 사고로 인해 어깨 회전근개에 힘이 가해질 때 : 예를 들어 넘어지면서 팔로 땅바닥을 짚을 때 어깨 회전근개가 체중을 온전히 감당해야 하므로 파열되는 등의 사고 땅짚기
② 무거운 물건을 들 때 : 역시 어깨 힘줄이 무거운 물건의 하중을 온전히 감당해야 하므로 어깨 힘줄이 파열 무거운 물건 들기
③ 반복적으로 어깨 회전근개가 어깨 뼈에 쓸릴 때 : 어깨 뼈가 기형이거나 어깨 뼈에 석회가 침착하여 튀어 나온 부위가 생겼는데 여기에 어깨 힘줄이 반복적으로 쓸려서 잘려져 나가는 것
그런데 갈고리형 견봉이라고?
너무 생소해서 선생님께 질문드렸다.
▶ 뉴스레터 2022년 8월 1주차 05번 글
몬돌이의 일기
오늘은 어깨충돌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선생님은 어깨가 아픈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고 말씀하셨다.
어떤 질환은 원인이 안 보인다.
하지만, 어깨가 아픈 원인이 <어깨 견봉의 모양이 갈고리 모양처럼 된 것이 원인>이라면 쾌재를 불러도 된다고 하셨다.
갈고리형 견봉, 전체 인구 중 분포를 보면 I번 유형은 17%의 비율이고, II번 유형은 43%의 비율이고, III번 유형은 39%의 비율이라는 것이다.
이 중 III번 유형의 견봉 중의 70% 가 어깨 힘줄 파열이 있었다고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어깨 충돌 증후군은 견봉의 모양과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 어깨충돌증후군 😕 어깨 힘줄인 회전근개가 그 위에 있는 <돌출 견봉뼈>와 계속 부딪혀 발생한다.
사실 부딪치는 정도가 아니라 무딘 칼로 어깨회전근개를 서걱서걱 썬다고 생각하면 쉽다.
오랜 세월 그렇게 하다보면 정말로 힘줄이 썰려서 잘려나가게 되는데 그것이 <회전근개 파열>이다.
▶ 뉴스레터 2022년 8월 1주차 03번 글
몬돌이의 일기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어깨 회전근개의 파열 원인 중 <내인성 파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선생님은 어깨 회전근개가 파열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고 말씀하셨다.
그렇지만 크게 나눈다면 어깨 회전근개가 파열되는 원인은 외인성과 내인성으로 나눌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그 중 <내인성 파열>은 <파열의 공식>이 단계적으로 적용되어 발생되는 파열을 말한다는 것이다.
앞선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가르쳐 주셨던 4가지 <파열의 공식> 유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고 하셨다.
① 근육·인대·힘줄·회전근개가 100% 재생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운동하기를 반복하는 경우
② 근육과 인대·힘줄·회전근개의 재생되는 기간이 차이가 나는데, 근육만 100% 재생되었고 인대·힘줄·회전근개는 100% 재생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운동하기를 반복하는 경우
파열의 공식(근육 vs 인대·힘줄·회전근개)
③ 근육 쪽 힘줄과 뼈 쪽 힘줄이 재생되는 기간이 차이가 나는데, 근육 쪽 힘줄만 100% 재생되었고 뼈 쪽 힘줄은 100% 재생
우리는 어떠한 스팸 메일도 보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