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염증 파열과 활성산소 :
두통 관절염 인대파열은 활성산소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통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날카로운 바늘에 찔려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회초리에 맞아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모든 통증을 다루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에너지대사에 기인한 통증만을 다룹니다.
통증 염증 파열과 활성산소 : 활성산소의 파괴적인 활동
전자 갯수 8개인 순수 산소 원자는 전자 2개가 부족합니다. 이를 주위의 원자로부터 탈취하려고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순수 산소 원자 자체를 반응성이 강하다고 하여 활성산소라고 부릅니다.
앞선 글(에너지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 발생원리)에서 에너지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가 우리 몸속에 발생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활성산소는 발생되자마자 즉시 주변의 근섬유나 두뇌 세포로부터 전자 2개를 탈취합니다. 그래서 근섬유나 두뇌 세포를 파괴하는 것입니다.
활성산소가 근섬유나 두뇌 세포에 악감정을 갖고 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냥 “자연이 정해 준 숙명에 따른다”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_^
활성산소가 근섬유를 파괴하는 장면 그림
통증 염증 파열과 활성산소 : 세포 단위에서 통증의 원인
근섬유나 두뇌 세포가 우리 몸에서 에너지대사과정이 주로 일어나는 기관임에 주목해 주십시오. 움직이거나 생각을 하는 때가 우리가 에너지가 필요한 순간입니다.
활성산소가 근섬유를 파괴하면 통증이 발생합니다. 육체 노동을 심하게 한다면 근육통이 발생합니다. 활성산소가 두뇌 세포를 파괴하면 통증이 발생합니다. 밤샘 야근을 하고 두뇌를 혹사하면 두통이 발생합니다.
에너지대사 → 활성산소 → 근섬유 파괴 / 두뇌 세포 파괴 → 근육통 / 두통
이렇게 세포 단위에서 통증의 원인을 밝힐 수 있습니다.
통증 염증 파열과 활성산소 : 인대 파열
세포 단위가 커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예를 들어 무릎 관절에 붙어있는 인대가 있습니다. 인대는 근섬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활성산소로 인하여 인대의 근섬유가 파괴됩니다. 이것이 거듭 반복되면 인대가 파열됩니다.
에너지대사 → 활성산소 → 인대 근섬유 파괴 → 인대 파열
통증 염증 파열과 활성산소 : 관절염
무릎 인대가 파열된 부분에 세균이 침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 몸에서 염증 반응이 일어납니다. 염증 반응은 우리 몸에 면역 세포가 세균을 공격하는 반응입니다. 인대가 무릎 관절에 붙어 있기에 무릎 관절이 아픕니다. 관절염이 이것입니다.
에너지대사 → 활성산소 → 인대 근섬유 파괴 → 인대 파열 → 관절염
통증 염증 파열과 활성산소 : 활성산소에 기인한 질병 사례
우리 몸에는 200여 개의 뼈가 있습니다. 이 뼈와 뼈를 이어주는 조직이 인대입니다. 때로는 뼈와 근육을 이어주기도 합니다. 이것은 힘줄이라고 합니다. 인대와 힘줄은 파괴된 후 재생이 더디게 되는 조직입니다. 그래서 파열도 많이 되고 염증도 많이 발생합니다. 우리 몸에서 인대와 힘줄이 집중적으로 분포하는 곳이 관절입니다. 어깨 무릎 손목 팔꿈치 발목이 가장 큰 관절입니다. 이 부위에 에너지대사에 기인한 통증 염증이 광범위하게 분포합니다.
어깨오십견 무릎관절염 팔꿈치내측상과염 손목관절염 등등등
마치며
우리는 육체 활동 두뇌 활동 등 활동을 하지 않고는 살 수가 없습니다. 활동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발생시켜야 합니다. 그래서 에너지대사에 기인한 질병들이 매우 광범위하게 존대하는 것입니다. 보다 정확하게는 활성산소에 기인한 것입니다. 활성산소가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실감납니다.
여기까지 구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몬돌이였습니다~^^
트랙백/핑백